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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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개요ㅣ7

2.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의 도입 및 활용ㅣ11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관련 해외 정책 및 활용 동향ㅣ11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 및 활용을 위한 절차ㅣ15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관련 활용 프레임워크ㅣ16
  학교의 교수학습 장면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시나리오ㅣ19

3. 정책 제언ㅣ21
  AI 및 에듀테크 기반 학교 교육 체제 구축ㅣ21
  AI 및 에듀테크 기반 학교 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 활용ㅣ24

 

<연구내용>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해 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의 도입과 활용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의 활용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 교수학습 장면에서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및 사례 조사를 통해 각국의 AI 및 에듀테크 관련 정책과 학교 교육에서의 활용 동향을 분석하였고,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주요 절차 모델과 구체적인 활용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의 도입과 활용을 위해, 다양한 도입 주체(정부, 시도교육청, 학교, 민간, 학계 및 교원양성기관, 공공기관) 간의 협업 체계 구축을 제안하였다. 또한, AI 및 에듀테크 기반 학교 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 적용을 추진하기 위하여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AI 및 에듀테크 서비스에 더하여 교수학습 플랫폼의 역할을 ‘보조교사’, ‘인지적 파트너’, ‘활동 분석가’로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축적되는 학교 단위의 교육 데이터에 대한 수집 및 관리 체계 마련을 위한 추진 전략을 정책 제언으로 제안하였다.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활용 방안 탐색.pdf
3.4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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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디지털, 인공지능, 데이터, 소프트웨어, IoT, 로봇, AR, VR, MR, XR, AI 플랫폼... 등에 대한 훌륭한 연구 자료가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관심 주제를 분야 별로 분류하여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자와 출처>를 밝혀두었으니 <원자료>는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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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역량과 인공지능 등의 정보를 나누기위해 개설하였습니다. 사단법인 디지털·인공지능(AI)역량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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