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융합인재교육(STEAM) 기반 인공지능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분석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조사·분석과 세계 최초 중국의 인공지능 교과서 내용을 언어 연결망 분석, 목차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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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조사·분석과 세계 최초 중국의 인공지능 교과서 내용을 언어 연결망 분석, 목차별 내용 요약 분석, Romey기법으로 내용의 탐구적 성향을 정량적 분석했다. 연구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주의 이념을 기반으로 중국은 STEAM 교육(STEAMS, STREAM), 메이커 교육, LID(Learning In Depth) 교육,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강조하며 인공지능 교육은 5가지 특징(연결성, 단계성, 연속성, 계층성, 적시성)으로 표현·도출하였다. 둘째, 중국의 인공지능 교육은 초·중등학교는 <종합실천활동>과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에서 실시하며 다양한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계고등학교는 학점제로 <정보 기술>과목에 필수, 선택적 필수에서 운영한다. 셋째, 인공지능 교과서(화동사범대학출판사)의 언어 연결망 분석 결과 인공지능 스피커, 웹 크롤링, 머신러닝, 영상처리와 관련된 하위 단어로 구성돼 있으며 공통 핵심개념은 ‘로봇’, ‘센서’, ‘변수’이다.
넷째, 인공지능 교과서(화동사범대학출판사)의 Romey기법에 따른 교과서 탐구성 분석 결과 2권(<AI의 귀여운 “작은 E”>, <AI 슈퍼 엔지니어>)의 그림 및 도표는 탐구적이고 <AI 막후 영웅 - Python>의 그림 및 도표는 탐구적 성향이 지나치게 많았다. 2권(<AI의 귀여운 “작은 E”>, <AI 슈퍼 엔지니어>)의 절과 장의 끝 부분(4-2. 창의적 실천)에 있는 질문은 탐구적 성향이 지나치게 많았다. 본 연구는 한국의 인공지능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정책 연구 활용에 시사점을 제공하며, 교수 학습 방법의 개발과 운영에 대한 기초 자료 및 인공지능 교육 확대에 따른 교사들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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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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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역량과 인공지능 등의 정보를 나누기위해 개설하였습니다. 사단법인 디지털·인공지능(AI)역량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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