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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기술의 발전으로 인류가 살아가는 세상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환경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세상에서 리터리시가 필요하듯이 디지털 세상에서도 리터러시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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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기술의 발전으로 인류가 살아가는 세상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환경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세상에서 리터리시가 필요하듯이 디지털 세상에서도 리터러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997년 길스터(Gilster)에 의해 제안된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은 기능과 활용 중심에서 태도, 사고력, 문제해결력과 연계된 개념으로 확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6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디지털리터러시 연구를 확장하고, 최근 국내외 연구동향과 기술의 발전을 반영하여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디지털리터러시의 하위영역과 요소를 규명하였다. 2차례 델파이 분석과 심층면접을 통하여 디지털리터러시의 개념과 하위영역 및 요소를 규명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라 ''디지털리터러시란 디지털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주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소양으로 윤리적 태도를 가지고 지지털 기술을 이해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 및 관리, 창작을 통해 문제르르 해결하는 실천적 역량으로 조작적으로 정의 하였다, 하위영역으로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이애화 활용, 디지털 의식태도, 디지털 사고 능력, 디지털 실천역량으로 제안하였다. 각 영역별 요소로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이해와 활용에는 컴퓨팅 시스템, 소프트웨어 활용, 인터넷과 네트워크, 정보관리, 코딩, 최신기술 이슈로, 디지털 의식·태도 영역에는 생명 존중의식, 디지털 준법정신, 디지털 예절로 디지털 사고 능력 영역에는 비판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의로 디지털 실천 역량 역역에는 의사소통 & 협업, 문제해결, 콘텐츠 창작으로 하위 내용요소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초중등 교육과정에 적용하기위해서 통합적 접근, 학교급별 수준 적정화, 여러 교과와의 융합, 행심역량과의 연계, 초등 저학년 부터 적용 가능성 모색등과 같은 전략을 제시하고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 워크를 개발한 것으로 이르 토대로 학교급별 적용방안 교육과정과의 연계방안,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과 같은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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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디지털, 인공지능, 데이터, 소프트웨어, IoT, 로봇, AR, VR, MR, XR, AI 플랫폼... 등에 대한 훌륭한 연구 자료가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관심 주제를 분야 별로 분류하여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자와 출처>를 밝혀두었으니 <원자료>는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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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역량과 인공지능 등의 정보를 나누기위해 개설하였습니다. 사단법인 디지털·인공지능(AI)역량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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