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내용  교육에서 인공지능(AI)에 접근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개념 정의는 ‘교육의 도구로서의 AI’와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AI’라는 큰 틀로 구분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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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ㅣ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
  2. 연구 내용ㅣ10
  3. 연구 추진 방법ㅣ11  

II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관련 해외 정책 및학교 교육에서의 활용 동향ㅣ15
  1. 각국의 AI 관련 정책 개괄ㅣ16
  2.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동향 분석ㅣ22
  3. 시사점ㅣ33      

III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ㅣ37
  1. 모델 개발 절차ㅣ38
  2.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고려 사항 도출ㅣ41
  3.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 구안ㅣ55      

IV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활용 프레임워크ㅣ57
  1. 프레임워크 개발 절차ㅣ58
  2. AIED(AI in Education) 관련 문헌과 AI 기반의 에듀테크 서비스 사례 분석ㅣ59
  3.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AI 기술의 활용 가능성 탐색ㅣ80
  4.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프레임워크 구안ㅣ88
  5. 프레임워크에 따른 AI 및 에듀테크 활용 상황 구체화ㅣ91
  6. AI 및 에듀테크의 교수학습에의 적용 예시 개발 ㅣ97      

V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활용 시나리오ㅣ127
  1. 시나리오 개발 절차ㅣ128
  2. 학교의 교수학습에서 AI 및 에듀테크 활용 시나리오 개발ㅣ130   

Ⅵ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활용을 위한 정책 제언ㅣ195
  1. 요약ㅣ196
  2. 정책 제언ㅣ201     

 

연구요약

교육에서 인공지능(AI)에 접근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개념 정의는 ‘교육의 도구로서의 AI’와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AI’라는 큰 틀로 구분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중 본 연구는 ‘도구 로서의 AI’ 즉 AI 기술을 교육 방법이나 교육 환경에 적용하는 관점에서 학교 교육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교육용 AI 콘텐츠나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AI를 접목한 형태가 대다수라는 점, 실제로 ‘에듀테크’는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활용되는 VR, AR, AI,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산업통상자원부, 2018.03.13.)에서 본 연구는 ‘AI 및 에듀테크의 활용’으로 논의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방안 탐색을 위하여 ① 각국의 AI 관련 정책과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동향 조사, ②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 개발, ③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프레임워크 개발, ④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시나리오 개발 등을 바탕으로 ⑤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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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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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역량과 인공지능 등의 정보를 나누기위해 개설하였습니다. 사단법인 디지털·인공지능(AI)역량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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